주 메뉴 바로가기


"도민더불어 당원과 함께하는
더불어민주당 전라남도당"

QR코드 보기

대변인 논평·성명

도민과 더불어 당원과 함께가는 더불어민주당 전라남도당!

대변인 논평 게시판으로 제목, 작성자, 등록일, 첨부, 글내용 안내표입니다.
제목 [논평] 한전공대 입지, 나주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확정을 환영한다
작성자 더불어민주당 등록일 2019-01-28

[논평] 한전공대 입지, 나주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확정을 환영한다

 

한전공대(Kepco-Tech) 입지가 나주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내 부영골프장 일원으로 28일 확정됐다.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은 광주전남 시도민과 함께 한전공대 입지 나주 확정을 환영하며, 이를 계기로 지역균형발전과 혁신도시 시즌2’의 꿈이 조속히 이뤄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기도 한 한전공대 설립은 에너지 신산업 분야의 경쟁력을 높이고, 국가의 미래 먹거리를 창출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추진됐다. 에너지 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공과대학 실현을 내건 한전공대가 오는 2022년 예정대로 개교하고, 에너지 융·복합 산업단지 구축, ‘에너지사이언스 파크조성이 추진되면 광주·전남은 국가 에너지신산업의 핵심거점으로 떠오르게 될 것이다.

 

한전공대 입지가 결정됐지만 남은 과제도 만만치 않다. 최고 5천억 원 정도로 추산되는 대학 설립비용 마련과 자치단체의 구체적인 재정지원 방안이 확정돼야 한다. 2022년 개교를 위해서는 정부의 예비타당성 면제 대상 사업확정도 필수 불가결하다.

이를 위해 지금까지 한전공대 유치를 위해 치열하게 경쟁했던 광주와 전남은 이제 과잉 경쟁에 따른 후유증을 털고 지역발전을 위해 다시 손을 맞잡아야 한다. 한전공대는 나주와 전남만이 아닌 광주전남과 대한민국이 자랑할 수 있는 세계 최고 권위의 에너지 특화 대학으로 나아가야 한다. 차질없는 대학 설립을 위해 시도의 상생과 협력을 거듭 촉구하며, 한전공대 나주 유치를 시도민과 함께 다시 한번 환영한다.

 

2019. 1. 28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